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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인간의 인지부조화

by memori_ 2023. 12. 8.

인간의 인지부조화

 

- 인지부조화의 정의

인지부조화란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반대되는 믿음, 생각, 가치가 양립할 때 또는 오래된 생각과 반대되는 새로운 견해를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에서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뜻한다. 불일치한 상태에서 개인은 심리적 불편감 경험은 물론이거니와, 불일치를 증가시키는 행동을 자제하거나, 불일치 감소를 위해 행동할 것이다. 이러한 인지부조화를 겪을 때 개인은 공격적, 합리화, 퇴행, 고착, 체념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밝혀졌다. 레온 패 스팅어(Leon Fe stinger)의 인지 부조화 이론은 사람들의 내적일관성에 집중했다.

또한 인지부조화는 사람들이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서로 반대되어 양립할 수 없음을 자각하는 불균형 상태를 뜻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기 생각(태도)의 변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조화 상태를 유지하려 함을 자기합리화라고 한다.

 

 

 

- 인지부조화의 강도를 결정짓는 두 가지 요인

1) 인지의 중요성: 더 중요한 가치에 집중하여, 그에 따라 부조화의 강도 증가

2) 인지의 비중: 불일치하는 요소의 비율

 

- 인지부조화 완화 방법

사람들은 그들의 인지나 행동을 다른 요소와 일치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다. 인지부조화 이론은 개인이 경험과 현실 사이의 불일치를 감소시켜 나가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는 가정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 예로 음주 습관 개선을 위한 노력을 들 수 있다.

1. 행동을 바꾼다. (음주하지 않는다)

2. 인지를 바꾼다(행동에 대해 정당화한다). (소량은 상관없다)

3. 새로운 인지로 행동이나 인지를 정당화하는 시도를 한다. (적당량의 술은 신체에 긍정적이다)

4. 믿음에 의한 정보를 부정하거나 무시해 버린다. (이건 술이 아니다)

 

- 인지부조화의 4가지 패러다임

1) 유도된 복종 패러다임

유도된 복종 패러다임을 입증하기 위해 1963년 아른슨과 칼 스미스는 장난감을 이용해 아이들의 정당화를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대상은 다양한 장난감이 있는 방에 남겨진 아이들이다. 실험자들은 아이들의 특정 장난감을 사용할 경우 가벼운 체벌이 있을 것이라고 주의했고, 나머지 아이들에게는 비교적 엄중한 체벌이 가해질 수 있음을 선지했다. 실험 결과 아이들은 전부 장난감을 회피했다.

차후 실험에서는 모든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도 된다고 알려주었다. 특히 가벼운 체벌을 인지하고 있던 아이들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빈도가 낮았다. 이 아이들은 자신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않은 이유를 체벌이 아닌, 애초에 장난감의 가치를 부정하여 인지부조화를 해소한 것이다.

 

2) 믿음/불일치 패러다임

부조화는 사람들이 특정 정보를 접했을 때 그들의 믿음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자각하는 상태이다. 만약 부조화 자각 과정에서 자기 신념의 변화로 해소되지 않는 부조화가 존재함을 발견한다면, 자신과 비슷한 다른 사람들을 회유하여 부조화 해결을 모색할 것이다. 1956년 레온 패 스팅어의 책에서 인지부조화의 초기 단계를 나타내고 있다. 책에선 UFO가 지구에 도착함에 대한 잘못된 예언을 발견한 신도들의 인지 변화를 설명한다. 신도들은 그들만이 지구의 파괴로부터 살아남을 것이며 자신들이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만났다고 믿었다. 그러나 예언의 때가 도래했음에도,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았다. 신도들은 강한 인지부조화를 경험했음에도 이와 반대되는 현실을 회피하기 위해 부조화를 인정했다. 외계생명체들이 지구에 재차 기회를 부여함을 믿었고, 그들이 지구를 파괴하려 함을 제창했다.

 

3) 노력 정당화 패러다임

부조화는 목적 달성을 위해 원하지 않는 행동이 필연적일 때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목표에 대한 절실함을 과장할 때 해소될 수 있다. 엘리엇 아론은 (Aronson)과 밀스(Judson Mills)는 실험에서 피실험자를 두 집단으로 나눠 특정 단체에 가입할 것을 요청했다. 그 과정에서 두 집단이 다른 가입 조건 절차를 밟게 했다. 까다로운 가입 조건을 겪게 된 집단은 이해하기 어려운 활동을 지시받았고, 지루한 활동들이 진행되었다. 놀라운 사실은 이 집단이 쉬운 초기과정을 겪은 집단보다 활동에 흥미를 갖고 지속했다는 점이다. 이는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목표를 이루면 이후 결과를 비교적 높이 평가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4) 자유 선택 패러다임

Jack brehm의 실험에서 밝혀진 패러다임이다. 그는 사람들에게 가전제품을 평가하고, 가전제품 중 하나를 가져갈 것을 지시했다. 그리고 재차 평가를 요청했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고른 가전제품만을 좋게 평가했다. 이러한 결과를 인지부조화의 관점에서 보면, "나는 X를 선택했어."라는 결정은 "Y도 장점이 있네."라는 인지와 서로 부조화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이 선택한 것 외에 다른 것의 장점과 부조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 특정한 경우의 인지부조화

1) 문화적 관습

부조화는 문화가 어떤 것이 일치하는지 정의 내린다. 반면 별개의 문화에서는 두 가지 인식이 부조화를 이루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그 예로 만약 어떤 사람이 격식 있는 식사 자리에서 바르기 힘든 고기의 뼈를 손으로 든다면, 그의 행동은 이미 알고 있는 격식을 차린 식사 예절과는 차이가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2) 논리적 모순

사람의 관점은 사고 과정에 있는 논리적 배경지식을 믿는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인간은 달에 착륙할 수 있다고 믿으면서, 사람은 지구 밖을 여행할 수 있는 기체를 구축할 수 없다고 한다면 이 두 인지는 서로 부조화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3) 과거의 경험

어떤 사람이 비가 올 때 밖에 있으면 젖는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기 때문에, 만약 빗속에서 자신이 젖고 있다는 증거를 찾지 못한다면 이 두 가지 인지는 부조화를 이룰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비에 젖었던 경험이 전무하다면 두 가지 인식은 부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4) 특정 가치관이 자신의 신념과 반대될 경우

어떤 사람이 옹호하는 당과 선거에서 지지하는 후보자가 다르다면 이 두 가지 의견의 인지는 부조화를 이룰 가능성이 커진다. 그 이유는 특정 집단을 지지하는 것은 해당 당내 후보를 지지하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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